은행 정기 예금 정기 적금 차이
은행 정기 예금과 정기 적금은 목돈을 만들고 저축하는 가장 기본적인 금융 거래 상품입니다. 예금과 적금을 합쳐서 예적금이라는 말을 주로 사용합니다. 정기 예금과 정기 적금은 얼마전까지만 해도 큰 이자 수익은 기대하기 어려울 정도로 저금리였지만 최근에 물가상승을 잡기 위해 기준 금리가 올라가면서 3~4%대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 만큼 금리가 오른 상태입니다.
예금과 적금 상품은 원금에 손실이 전혀 없는 안정적인 상품이기 때문에 안전한 투자를 추구하면서 종잣돈 마련을 원하시는 분들이 선택하는 거래 상품이기도 합니다.
이렇듯 매우 일반적인 거래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적금과 예금의 차이를 모르시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은행 정기 예금
은행 예금은 '정기 예금'과 '보통 예금'이 있습니다. 여기서 '보통 예금'은 우리가 은행에서 거래하기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개설하게 되는 '입출금 통장'을 의미합니다. '입출금 통장'은 '보통예금통장, 일반통장'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반면 '정기 예금'은 성격이 전혀 다릅니다. 입출금이 자유로운 보통 예금 통장과는 달리 약정한 기간 동안 목돈을 은행에 저금하고, 정기 예금을 가입할 당시에 은행 기준 금리를 이자 수익으로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정기 예금은 '3개월, 6개월, 1년, 2년, 3년, 5년' 등 본인이 원하는 기간을 선택해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입 기간이 길어질수록 은행에서는 더 높은 금리로 이자 수익을 기대할 수 있으며, 복리 이자를 지급하는 상품이라면 더 이자가 많아지는 상품입니다. 하지만 보통 예금 통장과 달리 중간에 마음대로 예금한 돈을 찾을 수 없고, 예금을 중도에 해지할 경우 위약금은 없지만 터무니 없이 적은 이자만 지급받게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예금에 목돈을 넣어둔 상태에서 급하게 돈이 필요한 상황이 생겼고, 단기간에 수습이 가능하다면 예금을 해지하는 것보다 예금 상품을 담보로 대출을 받아 사용하는 것이 더욱 이득이 될 수 있으니 은행 직원과 상담 후에 결정하시는 게 좋습니다.
은행 정기 적금
은행 정기 적금은 크게 '정기적금'과 '자유적금' 두 가지 상품이 있습니다. '정기 적금'은 정기 예금과 마찬가지로 약정한 기간 동안 약정한 금액을 매달 불입하고, 만기 시 원금과 이자를 지급받는 상품입니다. 정기 예금이 한 번에 목돈을 저금하는 형태라면 정기 적금은 매달 일정 금액을 불입해서 만기 시 목돈을 만드는 저축 상품입니다.
반면에 '자유 적금'은 매달 정해진 날에 금액을 입금하는 정기 적금과 달리 자신이 원하는 날에 원하는 금액만큼 입금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모든 자유 적금이 다 이런 방식은 아니며 보통 이런식으로 진행됩니다.
정기 적금 역시 은행에서 특판 포함해서 출시할 때 차이점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은행 직원에게 가입 상품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듣고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 예금과 정기 적금의 차이
위에 작성한 내용을 모두 이해했다면 지금쯤 정기 예금과 정기 적금의 차이를 아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이해가 잘 안 되신다면 '정기 예금'은 가입할 때 한 번에 목돈을 맡기고 만기 시 원금과 이자를 찾는 것이고, '정기 적금'은 매달 일정 금액을 불입하고 만기 때 이자와 원금을 돌려받는 방식입니다.
결국 돈을 한 번에 입금하고 만기 때까지 기다릴 것인지 매달 입금할 것인지의 차이로 이해하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위 내용은 거래 방식의 차이를 설명한 것이며, 가장 큰 근본적인 차이는 '이자'를 계산하는 방식의 차이입니다. 동일한 기간 동안 동일한 금리로 '정기 예금'과 '정기 적금'을 가입했을 경우, 만기 시에 최종적인 원금은 동일하지만 매달 일정 금액을 불입하는 정기 적금은 매달마다 이자가 계산되는 방식이고, 정기 예금은 약정한 금리로 만기 시 이자가 계산되는 방식입니다.
결과적으로 동일한 금리로 상품을 가입했더라도 만기 시 정기 적금의 이자는 정기 예금 이자의 절반 수준 밖에 되지 않습니다. 아마 이 부분은 왜 그런지 잘 이해가 안 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냥 글로 설명하기는 힘들며, 정기 예금과 정기 적금의 이자 계산 방식을 이해해야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추후 이 부분을 상세하게 다뤄보겠습니다.
이 정도만 알고 계셔도 예적금 차이점은 충분히 숙지하신 것입니다.